믿고 먹을 수 있는 수산물

믿고 먹을 수 있는 수산물

오염되지 않은 환경에서 최고의 관리와 어업관리를 통해 믿고 먹을 수 있는 수산물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오염되지 않은 환경, 철저한 관리
최상급 연어를 양식한다는 것은 노르웨이 사람들의 자랑거리입니다. 세심한 주의와 존중을 바탕으로 연어와 양식 환경을 관리하기 위한 모든 조치가 취해집니다.
노르웨이산 연어는 노르웨이의 차고 깨끗한 바다에서 자연 그대로 자라납니다. 따라서 주변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동일한 질병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과거에는 질병 발생에 대처하기 위해 약제를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항생제 사용을 거의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처럼 항생제 사용이 크게 줄일 수 있던 것은 새로운 질병 관리 기법과 예방 조치 덕분입니다. 효과적인 예방 접종, 질병 예방에 대한 전문 지식, 양식업 교육 사업을 통해 어류의 건강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으며 항생제 사용량은 1990년 이후 97% 감소한 반면 생산량은 633% 증가했습니다.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 발생한 경우에는 모든 조치를 동원해 양식 중인 수산물에 투여된 모든 약품을 추적합니다. 노르웨이에서는 약품이 투여된 어류를 모두 추적할 수 있도록 처방약 사용을 문서화합니다. 그 외에도 약품은 수의사 관리하에서만 투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치료된 물고기는 노르웨이 식품안전청에서 시장 판매를 허용할 때까지 판매가 보류됩니다. 노르웨이 양식업계에서 이러한 절차를 따르는 것은, 소비자에게 어떠한 위험도 가해지지 않도록 하고 모든 물고기에 잔여 약물이나 기타 이물질이 전혀 없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층적 협력을 통한 어업 관리
노르웨이 수산업계는 노르웨이산 수산물의 프리미엄 품질과 탁월한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다층적 협력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연어는 노르웨이에서 석유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수출 품목입니다. 따라서 노르웨이 수산업 그리고 노르웨이 경제의 지속적 성공은 국제 식품 안전 요구 그 이상을 충족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이를 위해 식품 안전을 담당하는 여러 기관에서 먹이 원료에서부터 식탁에 오를 음식에 이르기까지 양식업 음식 사슬 전체를 추적하는 꼼꼼한 감시 시스템을 마련하여 모든 단계에서 품질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 수산연안부는 수산연안부 장관실의 역할을 맡아 법규를 채택하고 이행하는 등의 조치를 통해 행정권을 행사합니다.
 
• 노르웨이 식품안전청(NFSA)은 수산물 안전성과 어류의 건강 및 웰빙을 포함해 식품 안전을 감독하고 감시하는 공식 국가 기관입니다. NFSA는 수산물 안전과 관련한 수산연안부의 목표를 이행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입니다.
 
• 국립영양수산물연구소(NIFES)는 행정 업무를 수행하는 수산연안부 산하 연구 기관입니다. 이 연구소의 주된 연구 과제는 영양, 즉 어류의 먹이와 식품으로서의 어류입니다. 이 연구소는 자연산 및 양식 수산물의 건강과 안전성 측면에 대해 정부 및 식품 당국에 과학적 조언을 제공합니다.

• 수산청은 국제 표준을 준수하여 수산물 안전 규정을 이행할 책임이 있습니다. 수산청에서는 식품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승인, 검역, 통제, 분석 작업을 수행합니다. 상품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어류가 바다에서 자라 식탁에 오를 때까지 모든 생산 단계에서 자체 점검 시스템과 추적 제도를 통한 철저한 품질 관리가 이루어집니다.

• 연안경비대는 어업 업계가 어업 할당량 규정과 트래핑 조업 기간을 준수하도록 하기 위해 바다 안팎에서 치안 유지 활동을 책임집니다. 뿐만 아니라 불법 조업에 맞서 싸우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노르웨이 수산물위원회는 노르웨이 수산물 업계의 공동 마케팅 조직입니다. 수산물위원회의 임무는 노르웨이의 주요 수산물 시장에서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노르웨이 수산물을 홍보하는 것입니다. 위원회는 노르웨이 수산물을 수입하는 140여 개국 중 여러 국가에서 이루어지는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는 역할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