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 연어 이야기

노르웨이 연어 이야기

노르웨이 연어에 대한 정보와 대서양 연어의 우수성과 안전성

노르웨이 연어의 양식

연어는 단순한 상품이 아닌 노르웨이 문화의 일부입니다. 바다양식 연어는 수 세대에 걸친 해양업 전통을 바탕으로 노련한 전문가에 의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양식됩니다.
연어가 부화하여 성어가 될 때까지 편안하게 돌보는 것이 연어 양식업자에게 가장 중요한 관심사입니다. 노르웨이산 연어는 바다에서 생활할 수 있을 만큼 튼튼해질 때까지 부화 탱크 속에서 안전하게 생애 첫 해를 보냅니다. 그 후에는 넓고 안전한 바다 양식장으로 조심스럽게 옮겨 연어가 최대한 자유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바다양식 연어는 판매용으로 적합해질 때까지 자연 상태와 마찬가지로 얼음처럼 차가운 노르웨이의 천연 해수 속에서 자라나게 됩니다. 노르웨이산 연어는 첨단 시스템으로 모니터링되며 꾸준한 관리를 받습니다. 이 시스템은 연어가 다 자라면 알려 주고 먹이 공급 장치까지 자동으로 조절합니다.
노르웨이 법률에 따르면 양식장 시설 용량 중 연어가 차지하는 비율이 2.5% 미만이어야 합니다. 이는 과잉 수용을 방지하고 시설 용량의 97.5%가 물로 채워지도록 하여 연어가 넓은 공간에서 최대한 편안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합니다.

노르웨이산 먹이를 먹고 자라는 바다양식 연어
건강한 바다양식 어류를 출하하기 위한 첫번째 조건은 야생 어류가 바다에서 얻는 것과 동일한 양분을 제공하는 건강한 먹이를 공급하는 것입니다.
양식 어류는 야생 어류와 마찬가지로 바다에서 먹이를 얻습니다. 노르웨이산 연어는 해양성 원료(자연산 어류에서 추출한 어유와 어분) 50%와 식물성 원료 50%로 이루어진 건조된 고형 사료를 먹습니다.
특수 제조된 사료에는 연어가 건강하게 자라는 데 필요한 모든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단백질(어분, 어유, 식물성 단백질 및 오일)
• 탄수화물(해양성 및 식물성)
• 불포화 지방산
• 비타민
• 무기질
• 항산화제

자원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연어 먹이에 사용되는 해양 생물은 사람이 먹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어종 중 지속 가능한 어종으로 선택합니다. 뿐만 아니라 먹이에 식물성 오일을 추가하여 제한된 해양 자원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였습니다. 이로 인해 연어에 함유된 유익한 오메가 3 지방산의 양이 감소하게 되지만, 바다양식 연어에 함유된 오메가 3의 양은 여전히 국제 권장 섭취량인 하루 0.5그램의 몇 배 수준입니다.
경제적이면서도 친환경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불필요한 낭비가 없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먹이 사슬이 중요합니다. 바다양식 연어는 먹이 공급 시스템을 통해 분배되는 사료를 먹습니다. 이 시스템은 연어가 먹는 사료의 양을 모니터링하여 먹이 과다 공급을 막고 먹이 자원 소비량을 안전한 수준으로 유지합니다.

노르웨이 연어의 안전성
노르웨이산 연어는 정부 안전 규정에 부합하고도 남는 까다로운 기준에 따라 바다에서 양식됩니다. 노르웨이 국내 규정은 유럽연합 등의 관리 기구에서 정한 국제 표준 및 법규를 기반으로 합니다. 감시 시스템을 통해 먹이 성분부터 연어의 성장, 소비자의 식탁에 오르기까지 모든 수산물 생산 과정이 모니터링됩니다.

노르웨이 국립영양수산물연구소(NIFS)는 연어를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이상 물질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지는 않은지 확인합니다. NIFS의 2010년 6월 보고에 따르면, 2009년 연어 살코기의 이상 물질 수준은 EU에서 정한 오염 물질 허용치보다 훨씬 낮았습니다.
연어 살코기에 들어 있는 다이옥신과 다이옥신 유사 물질 PCB의 양은 수산물의 적법한 판매를 위해 EU와 노르웨이에서 정한 허용치의 약 8분의 1 수준입니다. 노르웨이산 연어는 노르웨이 및 EU 규정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미국을 포함해 연어가 수출되는 100개국에서 정한 식품 안전 요건도 충족하고 있습니다.
일부에서 바다양식 연어를 자연산 연어와 비슷하게 만들기 위해 염료를 첨가하는 것으로 의심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자연산 연어와 바다양식 연어의 분홍빛이 도는 붉은색은 아스타잔틴이라는 천연 옥시카로티노이드로 인한 것이며 염료나 착색제를 사용해 낸 색이 아닙니다. 아스타잔틴은 연어의 먹이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연어의 건강 기능을 보조하며 비타민 A 요구량을 충족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자연산 연어는 작은 갑각류를 먹어 아스타잔틴을 섭취합니다. 바다양식 연어의 경우에는 우리가 비타민제를 먹는 것과 마찬가지로 먹이에 보조제 형태로 섞여 있는 아스타잔틴을 섭취하게 됩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아스타잔틴은 면역 반응을 증진시키고 활성산소 항산화제 역할을 하여 인체에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