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어

고등어
영양정보
노르웨이 고등어의 100g 당 영양 성분

칼로리 : 213 kcal

영양성분(g) :

단백질 : 17.6, 지방 : 3.5, 불포화지방 : 6.5, 고도 불포화지방 : 4.4, 오메가3(N-3) : 2.9, 오메가6(N-6) : 0.5, 콜레스테롤 : 75mg

비타민
티아민 : 0.15mg, 리보플라빈 : 0.33mg, 나이아신 : 11.3mg, B6 : 0.7mg, 엽산 : 1μg, B12 : 5.5μg, A : 40μg, D : 3.9μg, E : 1.3mg

미네랄
칼슘 : 28 mg, 인 : 305 mg, 철 : 1.2 mg, 마그네슘 : 28mg, 칼륨 : 255 mg, 아연 : 0.4mg, 셀레늄 : 25μg

제철 : 4월~11월

서식지 : 스카게라크 해협, 북해, 노르웨이 해 남쪽

길이: 38~64cm

무게: 1.8~3kg

다른이름:
라틴어: Scomber scombrus
노르웨이어: Makrell
프랑스어: Maquereau
독일어: Makrele

조리:
생고등어와 냉동 고등어가 있으며 살코기(필렛)와 통고등어 형태로 판매됩니다. 고등어는 훈제(온훈,냉훈,후추 첨가)와 통조림을 포함해 매우 다양한 형태로 가공됩니다. 생고등어는 튀기거나 삶거나 구울 수 있으며 절임용으로도 좋습니다. 크림 소스를 곁들인 고등어 튀김은 유명합니다.

특성:
고등어는 매우 빠른 어종입니다. 여름에 넓은 해안 여울과 스카게라크 해협, 북해, 노르웨이해 남쪽에서 발견됩니다. 고등어는 최대 20년까지 살 수 있으며, 대구 치어와 청어 등 주로 작은 물고기를 먹습니다.

고등어는3~4년정도 자라면 성어가 됩니다. 고등어 성어는 3월이 되면 알을 낳기 위해 아일랜드 서부 및 남서부로 이동합니다.

어로장비:
하절기동안 어업활동이 이루어집니다. 선박크기는 그물과 저인망을 이용해 해안에서 조업하는 작은배부터 대형건착망을 사용하는 대형 원양어선까지 다양합니다. 노르웨이 어선은 매년 140,000~160,000톤의 고등어를 잡습니다.

영양가:
봄철 고등어는 지방 함량이 약 3%로 낮지만, 가을철 고등어는 지방 함량이 최대 30%에 이르며 여기에는 대량의 오메가3 지방산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등어는 우수한 비타민 D와 B12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www.nifes.no/sjomatdata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