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어 손질 준비과정 가이드

노르웨이 연어는 다양한 종류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연어 필렛을 손질할 수 있는 다양한 커팅 방법을 소개합니다. 

연어 손질 준비과정 가이드


  • 연어 뱃살

    연어 뱃살

    연어의 뱃살은 전체 필렛의 아래쪽에 위치한 부위로 폭이 좁고 두꺼운 지방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부위는 전체 필렛 길이에서 약 3분의 2정도를 차지하며, 상단은 두껍고 꼬리로 갈수록 점점 가늘어 집니다.

    이 부위는 오메가3가 집중적으로 함유되어 있고, 육질이 좋아 인기가 있습니다. 특히 연어를 길게 썰거나 얇게 썰어야 할 때 이 부위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STEP1: 가장 얇은 꼬리 쪽 뱃살 끝 부분부터 가장 두꺼운 몸통 부위 방향으로 칼집을 내어 잘라줍니다.

    STEP2: 자른 필렛의 지방층 라인이 평행되어 보이게 놓고 결에 따라 비스듬하게 썰어 내려갑니다.

  • 연어 허리살

    연어 허리살

    지방과 살코기가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고 있는 연어의 허릿살은 다양한 방법으로 잘라서 요리할 수 있습니다.

    (허릿살 부위의 커팅 방식으로는 길게 썰기, 버터플라이 썰기, 깍둑썰기 등이 있습니다.)

    STEP1:  필렛이 좁아지기 시작하는 꼬리쪽 지점 중앙에 위치한 지방층 라인 위에 칼을 놓습니다.

    STEP 2: 그 상태에서 필렛을 세로로 길게 커팅하세요.

    STEP 3: 칼날을 45도 각도로 비스듬하게 눕혀서 필렛이 직사각형의 형태가 되도록 썰어주세요.

  • 연어 허리 상단부위 살

    연어 허리 상단부위 살

    연어의 등심으로 불리는 허리 상단 부위는 노르웨이 연어의 부위 중에서도 가장 고급스러운 부위입니다.

    살코기 대비 지방 비율이 높아 다양한 요리를 만드는데 이상적인 재료입니다.

    이 부위는 그릴, 조림, 살짝 굽기, 훈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요리할 수 있고, 천천히 로스팅하거나 그라브라스를 만들기에도 적합합니다.

    STEP 1: 필렛이 꼬리 방향으로 좁아지기 시작하는 시점에 칼을 수직으로 놓습니다.  

    STEP 2: 필렛을 세로 방향으로 자릅니다.

    STEP 3: 칼날을 45도 각도로 비스듬하게 눕혀서 필렛이 직사각형의 형태가 되도록 썰어주세요.

  • 꼬리 앞 부위(Second-cut)와 꼬리 부위

    꼬리 앞 부위(Second-cut)와 꼬리 부위

    필렛 중에서 가장 작고 얇은 부위인 꼬리 부위는 두 가지 방법으로 커팅할 수 있습니다.

    연어의 꼬리 부분은 폭이 좁아지는 지점과 중앙으로 지나는 굵은 지방층 라인을 통해서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전체 필렛의 크기에 따라 이 부위의 폭은 2인치가 될 수도 있으며 8인치까지 될 수도 있습니다.

    이 폭은 연어의 뱃살과 허릿살 부분이 끝나는 지점을 기준으로 측정합니다.

    STEP 1: 필렛 윗부분에 칼을 놓고, 허릿살 가장자리 안쪽으로 칼집을 넣어주세요.

    STEP 2: 필렛을 세로로 잘라주세요.

    STEP 3: 꼬리 앞부분을 커팅한 필렛의 꼬리 부위를 분리시키고 각각 필렛의 가운데 부분을 슬라이스 하세요.